본문 바로가기

직(職)/책 세상 소식

아마존의 다섯 가지 핵심 실천과제

작년 프랑크푸르트도서전에 갔을 때, 아마존 POD 담당자의 사업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때 나왔던 장표 중 하나가 아마존의 다섯 가지 핵심 실천 과제입니다. 아주 인상 깊은 장표였습니다. 그동안 잊고 있었는데, 최근 이런저런 생각을 하느라 메모를 뒤적이다가 간단히 정리해 공유합니다. 




독자를 중심에 두고, 우리는 다섯 가지 핵심 실천 과제를 통해 가치를 전달한다.

첫째, 서점에 책이 없다면, 독자는 그 책을 사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출판사, 저자, 도매상, 소매상 등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독자들이 언제, 어디서든지 책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둘째, 서점에서 지금 즉시 책을 구할 수 있느냐, 일주일 후에 구할 수 있느냐, 한 달 후에 구할 수 있느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따라서 유연하고 민첩한 공급망을 구축하고 빠르게 배송함으로써 독자들이 책을 언제, 어디서든지 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셋째, 독자들은 그 책이 무슨 책인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할 수 없다면 그 책을 사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독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질 높은 정보와 구매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넷째, 무언가를 발견하지 못한다면, 독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알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개별화되고 개인화된 기술을 이용해서 발견성을 끌어올림으로써 독자들이 새로운 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다섯째, 독자들은 정말로, 정말로 가격에 민감하다. 따라서 생산에서 배송까지 전체를 커버함으로써 더 효율적이고 더 독자 중심적으로 바뀌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