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職)/책 세상 소식

진격의 과학(한국출판문화상 예심 심사평)


국내 최고 권위의 출판상인 제56회 한국출판문화상 예심에 참여했다. 출판인으로서 이 자리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1000편에 가까운 도서 중에 다섯 분야에 걸쳐 총 50권의 책을 뽑았다. 아래에 예심 심사평을 올려 둔다. 



풍요롭고 다채롭다. 해마다 좋은 책은 넘쳐난다. 저술(학술), 저술(교양), 편집, 번역, 어린이/청소년 등 전 분야에서 차마 내려놓기 아까운 책이 많았다. 거기에 ‘이런 책까지…’ 하는 생각이 들 만큼 얼굴도 다양하다. 

특히, ‘진격의 과학’이었다. 교양 부문에서는 물리학, 생물학, 인류학 등 과학 전 분야에서 인간과 자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책들이 많았다. “과학이 바로 인문학”이라는 테제가 이미 상상을 넘어 현실이 된 기분이다. 

편집 부문에서 세월호와 밀양에 대한 두 가지 기록은 현실에 대한 응전을 중요한 사명으로 하는 출판기획의 힘을 보여주었고, 시간과 연구의 이중 축적이 바탕에 있어야 가능한 사전류의 잇따른 출간은 모바일 시대 책의 역진화를 드러낸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했다. 

번역 부문에서는 고전의 재번역을 하나의 화두로 삼고 싶다. 재번역이란 연구의 획기적 진전과 언어 감각의 뚜렷한 변화를 동반할 때 유의미하며, 하나의 전형이 이루어진 후에는 연쇄반응이 일어나기 쉽다는 점에서 앞날의 추이가 흥미롭다. 

학술 부문에서는 지금의 현실을 이루는 힘들이 괄호 쳐서 탄압하고 배제하고 공백들, 그 탓에 형성된 우리 안의 편견들을 힘 있게 성찰한 저술들이 반가웠다. 시민들이 읽어 사유의 기반을 잡을 수 있도록 서술의 모양새를 적절히 조절해 준 것도 눈에 띄었다. 

어린이/청소년 부문에서는 ‘그림책’에 무작정 홀릴 수밖에 없었다. 상상력과 표현력을 물론이고 세부까지 매조지하는 솜씨를 보며 넋을 잃었을 뿐이다. 우리 그림책이 세계 최정상에 이르렀음을 다시 확인하는 기회였다. 


[예심 선정작 목록]

▦어린이ㆍ청소년 부문 ( 기사보기)

제목저자/역자출판사
내 이름은 태풍이지유 글, 김이랑 그림웅진주니어
대추 한 알장석주 시, 유리 그림이야기꽃.
생각 vs 생각전국사회교사모임개마고원
겁보 만보글 김유, 그림 최미란책읽는곰
모르는 아이장성자문학과지성사
소원을 말해 봐김소연 글, 이승원 그림비룡소.
수박 수영장안녕달창비
이빨 사냥꾼조원희 글, 그림이야기꽃
작은역사 시리즈: 한양 1770/ 밥상을 차리다/ 달리는 기계 개화차 자전거/ 서울의 동쪽/ 말하는 옷홍나영 외보림출판사
추락하는 것은 복근이 없다김해원사계절

▦저술(교양) 부문( 기사보기)

검색되지 않을 자임태훈알마
김대식의 빅퀘스천김대식 지음동아시아
노동여지도박정규알마
뼈가 들려준 이야기진주현푸른숲
사이언스 칵테일강석기MID
세상 물정의 물리학김범준동아시아
시의 힘서경식 서은혜현암사
우리 역사는 깊다(전2권)전우용푸른역사
인류의 기원이상희, 윤신영사이언스북스

▦저술(학술) 부문( 기사보기)

남자의 품격 : 중세의 기사는 어떻게 남자로 만들어졌는가차용구책세상
동아시아의 부엌김광언눌와
미완의 프랑스 과거사 독일강점기 프랑스의 협력과 레지스탕스이용우푸른역사
빈곤의 연대기박선미, 김희순갈라파고스
사람, 장소, 환대김현경문학과지성사
상상의 아테네 베를린 도쿄 서울: 기억과 건축이 빚어낸 불협화음의 문화사전진성천년의상상
이종필의 아주 특별한 상대성 이론 강의이종필동아시아
지배받는 지배자 : 미국유학과 한국 엘리트의 탄생김종영돌베개
한글 활자의 탄생 : 1820-1945류현국홍시커뮤니케이션
현앨리스와 그의 시대정병준돌베개

▦번역 부문( 기사보기)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레베카 솔닛 / 김명남창비
돈키호테 1, 2(전2권)세르반테스 / 안영옥열린책들
동주열국지 (총6권 세트)풍몽룡 채원방 / 김영문글항아리
민주주의의 수수께끼존 던 / 강철웅 문지영후마니타스
비잔티움 제국 최후의 날이재황산처럼
어떻게 죽을 것인가아툴 가완디 / 김희정부키.
장자: 사유의 보폭을 넓히는 새로운 장자 읽기앵거스 그레이엄 / 김경희이학사
조미아, 지배받지 않는 사람들제임스 스콧/ 이상국삼천리
주자평전(상·하)수징난 / 김태완역사비평사
직관펌프, 생각을 열다대니얼 데닛 / 노승영동아시아

▦편집 부문( 기사보기)

1961하태환 외 예술인 공동참여새봄출판사
금요일엔 돌아오렴416 세월호 참사 시민기록위원회 작가기록단창비
내가 제일 잘한 일박금선 지음샨티
다이버, 제주 바다를 걷다강영삼지성사.
서울 속 건축울프 마이어 / 전정희안그라픽스
세밀화로 그린 보리 큰도감 <새도감>그림 천지현, 이우만 / 글 김현태보리
우리 궁궐을 아는 사전 1역사건축기술연구소돌베개
우주 레시피손영종오르트
자기록: 여자, 글로 말하다풍양 조씨/김경미나의시간
탈핵 탈송전탑 원정대밀양 할매 할배들 지음, 이계삼 기록한티재